Case Study
플랜브로가 진행했던 프로젝트 사례를 정리해봤어요.
모든 사례를 다 적을 수 없어 일부만 선별했습니다.
다른 협업 사례가 궁금하시다면 언제든 문의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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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성장컨설팅
월 계약으로 만나는
전문 컨설팅 팀
Case1.
국내 식품 대기업의 디지털 전환
Situation
오프라인 유통에서는 막강한 영향력을 가졌지만 디지털에는 익숙하지 않았던 대기업에서
한 사업부의 디지털 전환 과정을 1년 이상 함께 진행해줄 수 있냐는 의뢰가 들어왔습니다.
단순 '대행'이 아닌, 사업부 내 직원분들이 직접 자사몰을 운영하고, 디지털 광고를 집행하는 등
1년 내에 디지털 마케터의 역량을 갖추기를 희망하셨습니다.
What we did
1. 총 13개월의 기간 동안 하나의 신생 브랜드를 디지털 수단으로만 성장시키는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2. 콘텐츠 매체 운영, 상세페이지 제작, 퍼포먼스 마케팅, 데이터 분석 등의 분야에서 대행 + 실무 교육을 병행했습니다.
3. 마지막 3개월 간 브랜드 자사몰의 평균 ROAS 700%를 달성했습니다.
Case2.
뷰티 스타트업의 브랜드 + 퍼포먼스 마케팅
Situation
국내에서 가장 권위있는 아로마테라피 단체에서 런칭한 뷰티 브랜드는
제품의 높은 퀄리티에도 불구하고 시장의 외면을 받고 있었습니다.
풍부한 전문 지식, 원료 수급에 있어서의 강점을 기반으로 한 제품 제조 능력은 충분했지만,
고객과 시장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제품만 만들었고, 그 어떤 제품도 판매로 이어지지 않았습니다.
What we did
1. 시장과 타깃을 분석해 브랜드의 정체성을 재정의하고, 새로운 컨셉을 모든 고객 접점에 적용했습니다.
2. 저렴하면서도 신선한 사용성을 가진 샘플 키트를 기획했습니다. (제조는 클라이언트가 진행)
3. 완성된 샘플 키트를 판매해 매출을 발생시킴과 동시에 타깃 고객들이 브랜드의 퀄리티를 경험해볼 수 있게 했습니다.
4. 샘플 판매 과정에서 확보한 고객 데이터를 분석해 신제품 기획에 필요한 인사이트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Case3.
생활용품 구독 서비스의 디지털 마케팅 팀
Situation
생활용품 구독 서비스를 제공하는 이 스타트업은 마케터 채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습니다.
세련된 디자인의 생활용품을 직접 디자인, 제조하는 인력이 중심이 되는 회사다보니,
구독 서비스의 마케팅을 길게 리드해 갈 인재를 채용할 기준도, 안목도 부족한 상황이었습니다.
플랜브로가 직접 마케팅 팀을 리드하며 구독자 확보를 위한 마케팅을 진행하는 것은 물론,
내부에 필요한 리더급 인재를 채용하는데도 도움이 되어주길 희망하셨습니다.
What we did
1. 이 구독 서비스만의 가치를 재정의하고, 고객이 이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웹사이트 카피를 전면 개편했습니다.
2. 6개월 간 콘텐츠 마케팅과 퍼포먼스 마케팅을 병행하면서 브랜드 인지도와 구독자 수를 300% 이상 성장시켰습니다.
3. 성과를 봤던 마케팅을 기반으로 매월 TO DO를 짜고, 이를 실행하는 방식을 기존 마케팅 팀원들에게 공유했습니다.
4. 마케팅에 필요한 인재 채용 프로세스를 가이드로 제작해 전달드렸습니다.
Case4.
반려동물 브랜드의 단기 매출 성장 + 장기 전략 수립
Situation
가축의 건강을 책임지는 약 개발 업계에서 오랜 시간 명성을 쌓아온 한 B2B 기업은
반려동물용 건강식품을 전문으로 제조, 판매하는 B2C 브랜드 런칭을 준비하고 있었습니다.
이미 포화 상태에 가까운 사료, 간식, 영양제 등의 카테고리에서 어떻게 차별화를 가져가야 할 지,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디지털 마케팅을 어떻게 해야할 지 고민하던 차에 플랜브로를 만났습니다.
What we did
1. 약 2년이 넘는 기간동안 브랜드의 디지털 마케팅 전반을 맡아 운영했습니다.
2. 신제품 컨셉 기획, SNS 콘텐츠 제작, 스마트스토어 운영, 상세페이지 제작, 퍼포먼스 마케팅 등을 리드하고 있습니다.
3. 제품이 한 종류 뿐이던 극초기를 제외하고 매월 500% 이상의 ROAS를 기록중입니다.
4. 현재 ROAS를 뛰어넘는 성과를 위해 브랜드의 장기적인 컨셉을 다시 기획하고 있습니다.
5. 이 브랜드만이 할 수 있는 신제품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 브랜드 리뉴얼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Case5.
유통기업의 디지털 마케팅 진단 및 컨설팅
Situation
해외에서 잘 팔리는 전자 기기나 생활 용품을 한국으로 들여와 판매하는 이 기업은
마케팅 역량에서의 한계를 느끼고 플랜브로를 찾아왔습니다.
자사몰을 운영한지 1년이 넘었지만 고객 데이터 수집이 제대로 안되고 있었고,
페이스북에 큰 비용을 지출하는 광고에만 지나치게 의존하고 있어 매출 대비 순이익율이 점점 악화되고 있었습니다.
What we did
1. 기존에 하던 모든 마케팅 액션들을 공유받은 뒤, 최소한의 광고를 제외한 모든 디지털 광고를 OFF 했습니다.
2. 자사몰 내에 있는 상세페이지와 광고소재를 모두 개편하고, 이 과정에 직원분들을 참여시켜 교육을 병행했습니다.
3. GA를 통해 고객 데이터를 올바르게 수집하고 관리하는 법을 교육했습니다.
4. 디지털 마케팅 채널을 분산시키고, 타깃 고객을 만날 수 있는 다른 경로 (오프라인, 커뮤니티 등)를 탐색했습니다.
5. 6개월 간의 협업 기간 동안 순이익율을 200%이상 개선하고 프로젝트를 종료했습니다.
신사업 아이디어 검증
적은 비용으로
사업 실패의 확률을
획기적으로 줄이는 방법
Case1.
대기업 TFT의 신사업 시장성 검증
Situation
국내 통신3사 중 한 기업의 사내 TFT에서 신사업을 준비중이었습니다.
플랫폼 구축에 큰 비용과 많은 인력이 투입되어야 하는 서비스였습니다.
클라이언트는 투자의 타당성을 검토하기 위해 이 서비스가 소비자들에게 정말 필요한 서비스인지,
서비스가 출시된다면 고객들이 기꺼이 이 서비스에 가입해 돈을 쓸 지를 미리 알고 싶어 했습니다.
What we did
1. 시장 조사를 통해 타겟 고객의 문제를 재정의하고, 이에 맞게 서비스 아이디어를 한 단계 발전시켰습니다.
2. '어떤 결과가 나왔을 때 이 사업을 타당하다고 볼 것인가'에 대한 검증 지표를 수립했습니다.
3. 서비스를 소개하는 웹사이트를 만든 뒤 퍼포먼스 마케팅을 통해 타겟 고객을 유입시켜 그들의 행동을 관찰했습니다.
4. 이 서비스의 출시를 원하는 고객의 DB, 서비스에 대한 문의사항, 서비스 공유 빈도 등을 담은 인사이트 리포트를 제공했습니다.
Case2.
사회 문제를 '여행'으로 해결하는 창업 아이디어 검증
Situation
정부지원사업에 합격한 공동 대표님 두 분은 마케팅 지원금을 시장 검증에 사용하고자 했습니다.
아직 서류만 통과한 창업 아이디어일 뿐 실제 매출이 일어난 적은 없었기 때문이죠.
고객은 우리가 준비한 여행 프로그램을 어떻게 이용할 지, 실제로 이 여행이 사회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는지
확실한 검증 과정을 거쳐 서비스의 완성도를 높이고자 했습니다.
What we did
1. 기존 아이디어에 부합하는 파일럿 프로그램을 기획했습니다.
2. 여행의 취지, 여행지의 풍경, 일정표, 현장에서 진행되는 프로그램 등이 포함된 예약 사이트를 제작했습니다.
3. 대학생을 타겟으로 퍼포먼스 마케팅을 진행해 예약금을 입금 받는 형태로 파일럿 프로그램을 완판했습니다.
4. 타겟이 반응하는 소재의 소구, 이미지, 전환율 데이터, 향후 프로그램의 발전 방향을 담은 리포트를 제공했습니다.
Case3.
창업지원센터 입주 기업 대상 신제품 개발 프로세스 컨설팅
Situation
강원도 지역에 위치한 창업 지원 공간에서 입주 기업 대표님들을 대상으로 하는 컨설팅을 요청주셨습니다.
입주사는 패션, 쥬얼리, 문구, 캐릭터 등 '디자인 제품'을 생산, 판매하는 회사들이었습니다.
규모가 작은 초기 기업이다보니 제품 기획 과정, 마케팅 방식에 미흡한 점이 많았습니다.
센터장님은 입주사 대표님들이 신제품 기획, 런칭, 마케팅까지의 프로세스를 전문가와 함께 해보시길 희망했습니다.
What we did
1. 총 4개월에 걸쳐 창업가에게 필요한 역량을 빠르게 익히는 컨설팅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실행했습니다.
2. 모든 입주사를 대상으로 시장조사, 마케팅, 브랜딩에 대한 강연 교육과 개별 QnA를 진행했습니다.
3. 입주사 중 5팀과는 실제로 한 팀이 되어 신제품을 기획하고, 그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세워 시장에 출시했습니다.
4. 신제품을 출시하는 과정을 프로세스로 정리하고, 각 브랜드에 특성에 맞게 커스텀할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Case4.
제조 스타트업의 제품 시장성 검증
Situation
향에 대한 전문성이 뛰어난 대표님은 세상에 없던 새로운 제품을 만들고자 했습니다.
스틱을 꽂는 기존 디퓨저의 단점을 모두 보완한 전자 기기 형식의 디퓨저였습니다.
세상에 없던 제품은 참고할 수 있는 사례가 없기 때문에 고객의 반응이나 사용 방식을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금형 수정이나 설계 변경을 최소화하기 위해선, 소비자에게 이 제품을 선공개해 반응을 수집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What we did
1. 워킹목업과 랜더링으로 이 제품이 사용되는 모습이나 상황을 최대한 다양하게 시각화했습니다.
2. 금형을 파기 전 이 이미지들을 활용해 스토리를 만들어 크라우드펀딩 프로젝트를 오픈했습니다.
3. 서포터들과 대화할 수 있는 이벤트나 인터뷰를 실행하며 고려하지 못했던 문제를 미리 발견했습니다.
4. 제품 없이 진행된 이 펀딩은 퍼포먼스 마케팅을 통해 4,000만원이 넘는 펀딩액을 달성했습니다.
Case5.
B2B 기업의 B2C 판로 개척 아이디어 검증
Situation
국내에서 탄탄한 입지를 가진 한 B2B 렌탈 기업은 B2C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싶었습니다.
기존 시장에서 얻은 다양한 경험, 풍부한 라인업의 렌탈 용품 등 갖추고 있는 자산은 충분했습니다.
기업의 대표님부터 고위 임원분들까지 새로운 도전을 통한 성장을 원했지만,
B2C 시장이나 플랫폼에 대한 이해도를 갖춘 내부 직원은 거의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What we did
1. 이미 가지고 있는 자산을 적극 활용할 수 있는 B2C 사업 아이디어와 브랜드 컨셉을 기획했습니다.
2. 장기적인 지향점과 함께, 지금 바로 시장성을 테스트할 수 있는 MVP 를 설계했습니다.
3. 10명의 유료 고객 모집을 목표로 최소 비용의 퍼포먼스 마케팅을 실행했습니다.
4. 사용자들의 이용 시나리오, 실제 사업화를 위해 필요한 예상 리소스를 담은 인사이트 리포트를 제공했습니다.
아이디어 검증
적은 비용으로
사업 실패의 가능성을
획기적으로 줄이는 방법
Case1.
대기업 TFT의 신사업 시장성 검증
Situation
국내 통신3사 중 한 기업의 사내 TFT에서 신사업을 준비중이었습니다.
플랫폼 구축에 큰 비용과 많은 인력이 투입되어야 하는 서비스였습니다.
클라이언트는 투자의 타당성을 검토하기 위해 이 서비스가 소비자들에게 정말 필요한 서비스인지,
서비스가 출시된다면 고객들이 기꺼이 이 서비스에 가입해 돈을 쓸 지를 미리 알고 싶어 했습니다.
What we did
1. 시장 조사를 통해 타겟 고객의 문제를 재정의하고, 이에 맞게 서비스 아이디어를 한 단계 발전시켰습니다.
2. '어떤 결과가 나왔을 때 이 사업을 타당하다고 볼 것인가'에 대한 검증 지표를 수립했습니다.
3. 서비스를 소개하는 웹사이트를 만든 뒤 퍼포먼스 마케팅을 통해 타겟 고객을 유입시켜 그들의 행동을 관찰했습니다.
4. 이 서비스의 출시를 원하는 고객의 DB, 서비스에 대한 문의사항, 서비스 공유 빈도 등을 담은 인사이트 리포트를 제공했습니다.
Case2.
사회 문제를 '여행'으로 해결하는 창업 아이디어 검증
Situation
정부지원사업에 합격한 공동 대표님 두 분은 마케팅 지원금을 시장 검증에 사용하고자 했습니다.
아직 서류만 통과한 창업 아이디어일 뿐 실제 매출이 일어난 적은 없었기 때문이죠.
고객은 우리가 준비한 여행 프로그램을 어떻게 이용할 지, 실제로 이 여행이 사회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는지
확실한 검증 과정을 거쳐 서비스의 완성도를 높이고자 했습니다.
What we did
1. 기존 아이디어에 부합하는 파일럿 프로그램을 기획했습니다.
2. 여행의 취지, 여행지의 풍경, 일정표, 현장에서 진행되는 프로그램 등이 포함된 예약 사이트를 제작했습니다.
3. 대학생을 타겟으로 퍼포먼스 마케팅을 진행해 예약금을 입금 받는 형태로 파일럿 프로그램을 완판했습니다.
4. 타겟이 반응하는 소재의 소구, 이미지, 전환율 데이터, 향후 프로그램의 발전 방향을 담은 리포트를 제공했습니다.
Case3.
창업지원센터 입주 기업 대상 신제품 개발 프로세스 컨설팅
Situation
강원도 지역에 위치한 창업 지원 공간에서 입주 기업 대표님들을 대상으로 하는 컨설팅을 요청주셨습니다.
입주사는 패션, 쥬얼리, 문구, 캐릭터 등 '디자인 제품'을 생산, 판매하는 회사들이었습니다.
규모가 작은 초기 기업이다보니 제품 기획 과정, 마케팅 방식에 미흡한 점이 많았습니다.
센터장님은 입주사 대표님들이 신제품 기획, 런칭, 마케팅까지의 프로세스를 전문가와 함께 해보시길 희망했습니다.
What we did
1. 총 4개월에 걸쳐 창업가에게 필요한 역량을 빠르게 익히는 컨설팅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실행했습니다.
2. 모든 입주사를 대상으로 시장조사, 마케팅, 브랜딩에 대한 강연 교육과 개별 QnA를 진행했습니다.
3. 입주사 중 5팀과는 실제로 한 팀이 되어 신제품을 기획하고, 그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세워 시장에 출시했습니다.
4. 신제품을 출시하는 과정을 프로세스로 정리하고, 각 브랜드에 특성에 맞게 커스텀할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Case4.
제조 스타트업의 제품 시장성 검증
Situation
향에 대한 전문성이 뛰어난 대표님은 세상에 없던 새로운 제품을 만들고자 했습니다.
스틱을 꽂는 기존 디퓨저의 단점을 모두 보완한 전자 기기 형식의 디퓨저였습니다.
세상에 없던 제품은 참고할 수 있는 사례가 없기 때문에 고객의 반응이나 사용 방식을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금형 수정이나 설계 변경을 최소화하기 위해선, 소비자에게 이 제품을 선공개해 반응을 수집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What we did
1. 워킹목업과 랜더링으로 이 제품이 사용되는 모습이나 상황을 최대한 다양하게 시각화했습니다.
2. 금형을 파기 전 이 이미지들을 활용해 스토리를 만들어 크라우드펀딩 프로젝트를 오픈했습니다.
3. 서포터들과 대화할 수 있는 이벤트나 인터뷰를 실행하며 고려하지 못했던 문제를 미리 발견했습니다.
4. 제품 없이 진행된 이 펀딩은 퍼포먼스 마케팅을 통해 4,000만원이 넘는 펀딩액을 달성했습니다.
Case5.
B2B 기업의 B2C 판로 개척 아이디어 검증
Situation
국내에서 탄탄한 입지를 가진 한 B2B 렌탈 기업은 B2C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싶었습니다.
기존 시장에서 얻은 다양한 경험, 풍부한 라인업의 렌탈 용품 등 갖추고 있는 자산은 충분했습니다.
기업의 대표님부터 고위 임원분들까지 새로운 도전을 통한 성장을 원했지만,
B2C 시장이나 플랫폼에 대한 이해도를 갖춘 내부 직원은 거의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What we did
1. 이미 가지고 있는 자산을 적극 활용할 수 있는 B2C 사업 아이디어와 브랜드 컨셉을 기획했습니다.
2. 장기적인 지향점과 함께, 지금 바로 시장성을 테스트할 수 있는 MVP 를 설계했습니다.
3. 10명의 유료 고객 모집을 목표로 최소 비용의 퍼포먼스 마케팅을 실행했습니다.
4. 사용자들의 이용 시나리오, 실제 사업화를 위해 필요한 예상 리소스를 담은 인사이트 리포트를 제공했습니다.
크라우드펀딩
누적 펀딩 30억,
더 큰 시장에 나가기 전
가장 확실한 최종 점검
[1억 6,400만원 달성] 디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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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성형 고양이 자동화장실 '에어로보'
What we did
스토리제작 풀패키지
[6,865만원 달성] V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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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에 쓰면 300인치 대화면이 펼쳐지는 웨어러블 모니터
What we did
스토리제작 풀패키지
[7,827만원 달성] 테르스
Product
차가운 바람과 뜨거운 바람이 동시에 나오는 헤어드라이기
What we did
스토리제작 풀패키지
[1,910만원 달성] 이어락
Product
콩알보다 더 작은 초미니 이어폰
What we did
스토리제작 풀패키지
[2,873만원 달성] Gleam
Product
무드등 조명을 결합한 무선 청소기
What we did
스토리제작 풀패키지
[2,635만원 달성] 롤링비비큐
Product
캠핑 요리를 더 쉽게 만들어주는 자동 회전 그릴
What we did
스토리제작 풀패키지 + 퍼포먼스 마케팅
[8,799만원 달성] 닥터웰
Product
하루 10분, 가만히 누워있어도 피로를 풀어주는 전신 안마 매트
What we did
스토리제작 풀패키지 + 퍼포먼스 마케팅
[1억 1,600만원 달성] 현대컬렉션
Product
현대자동차가 '안전'을 주제로 선보이는 4가지 차량용품 컬렉션
What we did
스토리제작 풀패키지 (4개 제품 묶음 진행)
[3억 5,000만원 달성] 펫맘
Product
특허 받은 무선모터 기술을 적용한 세라믹 고양이 정수기
What we did
스토리제작 풀패키지 + 퍼포먼스 마케팅 / 총 4차례 펀딩 진행
[7,378만원 달성] 공백 0100
Product
생수 한 병 놓을 자리만 있어도 사용할 수 있는 직수 정수기
What we did
스토리제작 풀패키지 + 퍼포먼스 마케팅
영문, 숫자, 특수문자를 포함하여 8~20자로 입력해주세요.
플랜브로 브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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